ASP.NET Atlas를 활용한 AJAX 방식의 사이트 개발

2006. 9. 11. 10:13 IT 및 개발/ASP.NET & AJAX
이 문서 내용:
 - ASP.NET “Atlas” 소개
 - Atlas 아키텍처
 - 클라이언트 및 서버 컨트롤
 - Atlas와 웹 서비스

목차
 - Atlas란?
 - Atlas 아키텍처
 - 클라이언트 스크립트 핵심 라이브러리
 - 클라이언트 스크립트 컨트롤과 구성 요소
 - 서버 컨트롤
 - 웹 서비스
 - 결론

2005년 9월, ASP.NET 팀은 "Atlas"라는 코드명의 ASP.NET에 도입된 새 기능에 대한 첫 CTP(Community Technology Preview) 버전을 발표했습니다.

Microsoft .NET Framework 2.0에 적용되는 이 확장 기능을 사용하여 개발자는 브라우저와 서버의 기능을 모두 활용하여 풍부한 기능의 대화형 웹 사이트를 보다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Atlas에서 제공하는 풍부한 개발 환경을 흔히 AJAX(Asynchronous JavaScript and XML)라고 하며, 이는 그 동안 사용된 여러 가지 기술의 이름을 결합하여 만든 비교적 새로운 머리글자어입니다. 요즘에 사용되는 브라우저에는 JavaScript에서 서버를 호출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XMLHttpRequest 개체가 포함되어 있는데, 이 개체를 사용하면 웹 페이지에서 사용자가 입력한 내용에 반응하여 전체 페이지를 새로 고치지 않고도 대역 외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 개념 자체는 단순하지만 AJAX 라이브러리는 서버와 통신하고 웹 서비스에서 반환되는 XML을 처리하기 위해 클라이언트 쪽 JavaScript를 작성해야 하는 고된 작업을 크게 줄여줄 수 있습니다.

AJAX를 통해 해결하려는 일반적인 문제들은 대개 HTTP 프로토콜 자체의 특성에서 비롯됩니다. HTTP는 브라우저가 웹 서버와 통신하여 웹 페이지를 가져오고 데이터를 웹 서버에서 받아 다시 게시하기 위해 사용하는 표준 프로토콜로서, 상태를 저장하지 않는 방식의 프로토콜이므로 페이지를 새로 고치기 전에는 사용자의 입력이 서버의 코드에 전달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사용자 환경에서는 상태 정보를 서버로 보내기 위해 전체 페이지를 새로 고쳐야 합니다. 사용자가 페이지에 입력한 내용은 서버에서 처리된 후 HTML 형식으로 복원되어 브라우저로 다시 보내집니다.

ASP.NET에서는 이러한 프로세스를 화면에 보이지 않는 폼 필드를 사용하여 관리합니다. 페이지의 일부만 업데이트되더라도 전체 페이지의 HTML이 전송되므로 브라우저 화면은 일시적으로 비어 있게 됩니다. 또한 페이지의 내용을 새로 고치기 위해 브라우저에서 새 내용을 받아 렌더링하는 동안에는 사용자가 웹 페이지와 상호 작용할 수 없습니다. AJAX는 이러한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전체 페이지를 새로 고치지 않고도 서버를 호출하여 웹 서비스를 실행할 수 있는 XMLHttpRequest 개체를 사용합니다. 이 개체를 사용하면 수신한 XML을 기반으로 페이지의 업데이트할 부분을 JavaScript에서 직접 수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페이지가 업데이트되고 있는지 알아챌 수 없으며, 작업은 대역 외 방식으로 백그라운드에서 비동기로 실행되므로 그 동안에도 계속해서 웹 페이지를 읽거나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Atlas란?

ASP.NET의 Atlas 기능을 단지 클라이언트 중심의 웹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한 또 하나의 AJAX 스크립트 라이브러리로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Atlas는 .NET Framework 2.0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며 클라이언트 쪽 JavaScript와 XMLHttpRequest 개체의 기능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기존 ASP.NET 응용 프로그램뿐 아니라 Atlas 컨트롤과 서비스에서 사용하는 클라이언트 스크립트 라이브러리도 손쉽게 향상시킬 수 있는 서버 기반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림 1의 Atlas 아키텍처 다이어그램은 Atlas가 클라이언트와 서버 모두를 확장하며, 기능이 더욱 다양하고 응답이 보다 빠른 브라우저 간 웹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광범위한 개발 기술로 간주되어야 함을 보여 줍니다.


그림 1 ASP.NET Atlas 아키텍처

Atlas를 활용할 수 있는 시나리오는 JavaScript를 비동기식으로 호출하여 웹 페이지의 일부를 업데이트하는 것에 한정되지 않으며 그 동안 구현하기 힘들었던 다양한 클라이언트 환경을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화 관련 데이터로 구성된 웹 응용 프로그램이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사용자가 이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특정 배우를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배우 이름을 하나의 드롭다운 목록으로 만들어 제공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므로 선택의 폭을 좁힐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배우 이름의 첫 번째 글자를 선택하도록 사용자에게 요청하고 이 글자로 서버에 요청하여 해당 글자가 포함된 목록을 제공하면 처리가 보다 수월해지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귀찮은 일이 됩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 배우의 이름 중 일부만 입력하여 검색할 수 있는 입력란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서버에서 사용자가 입력한 데이터를 기준으로 검색의 범위를 좁힐 수 있을 것입니다. 첫 번째 방법보다는 낫지만, 이 방법 역시 여전히 개선의 여지가 있습니다. Atlas를 사용하면 사용자의 입력에 따라 동적으로 반응하는 입력란을 제공하여 브라우저에서 전체 페이지를 새로 고칠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도 검색 범위를 좁힐 수 있습니다. 그림 2는 Atlas를 사용하여 사용자의 입력에 따라 피드백을 제공하는 자동 완성 동작을 추가한 모습을 보여 줍니다.


그림 2 필터링 콤보 상자

Atlas CTP는 atlas.asp.net (영문)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Atlas CTP를 설치하면 C# .NET 및 Visual Basic .NET용 추가 웹 사이트 템플릿이 Microsoft Visual Web Developer™에 추가되므로 Visual Web Developer에서 파일, 새로 만들기, 웹 사이트를 차례로 클릭하여 웹 사이트 프로젝트를 새로 만들 때 그림 3과 같은 대화 상자가 표시됩니다. Atlas 기반의 ASP.NET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Atlas 웹 사이트에는 웹 응용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업데이트된 web.config 파일과 Microsoft.Web.Atlas.dll이 포함됩니다. 현재 릴리스의 경우 Microsoft.Web.Atlas.dll은 응용 프로그램 전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로컬 어셈블리로 응용 프로그램의 bin 디렉터리에 배치됩니다.


그림 3 Atlas 웹 사이트 만들기

Atlas 기반 응용 프로그램은 Atlas를 별도로 설치할 필요 없이 개발 컴퓨터에 있는 파일을 ASP.NET 2.0이 있는 서버로 복사하여 쉽게 배포할 수 있습니다. Atlas는 시스템 수준이 아니라 응용 프로그램 수준에서 설치되므로 다음 버전의 CTP가 제공되면서 기능이 발전하고 변경될 경우 이전 버전의 Atlas가 있는 컴퓨터에서 새 버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스템 수준으로 설치하는 경우보다 더욱 유연하게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Atlas 아키텍처

그림 1의 Atlas 아키텍처 다이어그램에서 가장 먼저 주목해야 할 사실은 Atlas가 클라이언트와 서버 양쪽 모두에 적용된다는 점입니다. ASP.NET 2.0에 몇 가지 클라이언트 기능이 추가되었지만 이는 Atlas의 적용 범위에 미치지 못합니다. 아키텍처 다이어그램의 오른쪽을 보면 Atlas의 서버 기능이 ASP.NET 2.0을 기반으로 이를 확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Atlas는 브라우저에서 서버 기반 데이터와 서비스에 액세스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뿐만 아니라 새로운 서버 컨트롤 집합도 제공합니다.


그림 4 일반적인 클라이언트-서버 상호 작용

다이어그램 왼쪽에는 서버 기능과는 별도로 클라이언트 중심의 JavaScript를 만들 때 사용할 수 있는 포괄적인 클라이언트 스크립트 라이브러리가 나와 있습니다. 이 라이브러리는 향상된 클라이언트-서버 상호 작용이 가능한 풍부한 기능의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새 Atlas 기능에서 많이 사용하는 클라이언트의 기반 구조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림 4는 웹 응용 프로그램의 일반적인 클라이언트-서버 상호 작용 방식을 보여 줍니다. 먼저 브라우저에서 웹 페이지를 요청하고 사용자는 이 페이지와 상호 작용합니다. 사용자의 작업을 위해 서버의 데이터가 필요하면 전체 페이지가 새로 고쳐지며


그림 5 Atlas의 클라이언트-서버 상호 작용

사용자 입력에 따라 페이지의 일부를 업데이트합니다. 그러나 이 방식에서는 페이지가 업데이트되는 동안 사용자가 페이지와의 상호 작용을 계속할 수 없습니다. 즉, 사용자는 웹 응용 프로그램에서 작업하는 동안 계속해서 작업을 일시 중단해야 합니다.

그림 5는 전체 페이지를 새로 고칠 필요가 없는 Atlas의 클라이언트-서버 상호 작용 방식을 보여 줍니다. 이 방식에서는 처음 HTML을 가져온 후 서버를 다시 호출할 경우 XML, JSON(JavaScript Object Notation) 또는 HTML 조각으로 업데이트된 데이터를 가져와 페이지를 증분 업데이트합니다. 웹 서비스를 호출하거나 페이지 변경 내용을 가져오기 위한 호출이 비동기식으로 백그라운드에서 수행되므로 사용자는 작업을 일시 중단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러한 비동기식 호출에서는 서버로의 다음 번 다시 게시 작업을 위해 업데이트된 보기 상태 정보를 관리하므로 페이지를 완전히 새로 고쳐야 할 경우 페이지의 정확한 상태를 서버에 전달합니다.

클라이언트 스크립트 핵심 라이브러리

Atlas의 클라이언트 스크립트 라이브러리는 분리된 몇 개의 고유한 조각으로 브라우저에 전달됩니다. 스크립트 핵심은 나머지 라이브러리의 기반이 되는 하위 계층을 구성하며 최하단에는 브라우저 호환성 계층이 자리잡게 됩니다. Atlas의 주요 특징은 AJAX의 주요 요소를 지원하는 최신 브라우저에서만 Atlas가 실행된다는 점입니다. CTP 빌드를 지원하는 브라우저로는 Mozilla Firefox, Apple Safari 및 Microsoft Internet Explorer가 있습니다. 브라우저 호환성 계층은 브라우저의 차이에 신경 쓰지 않고 보다 편리하게 스크립트를 작성할 수 있게 해 주는 추상화 계층입니다. 이 계층을 통해 브라우저의 구현 방식에 의한 차이는 감춰지며 브라우저의 업데이트나 새 버전 발표에 맞춰 Atlas 지원도 쉽게 확장될 수 있습니다. 요청하는 브라우저의 종류에 따라 호환성 계층의 브라우저별 부분 중 어떤 부분이 사용될지 자동으로 결정되며 추상화 계층에 상위 수준의 코드가 미리 작성되어 있으므로 브라우저 구현에 따라 다르게 코딩할 필요가 없습니다.

호환성 계층의 최상단에는 핵심 형식 시스템이 있습니다. 형식 시스템은 JavaScript에서 개체 지향 방식을 사용하기 위한 것으로, JavaScript 개발자는 이 시스템을 사용하여 네임스페이스를 만들고 이 네임스페이스에 클래스를 추가할 수 있으며 개체 상속도 시뮬레이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터페이스, 대리자, 열거형을 지원하므로 C# 같은 개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는 서버에서의 코드 개발과 JavaScript를 사용하는 클라이언트 코드 작성 간의 전환이 수월합니다.

Type.registerNamespace(‘AtlasSample’);

AtlasSample.Movie = function(title, genre) {
  var _title = title;
  var _genre = genre;
      
  this.get_title = function() {
       return _title;
  }
  this.get_genre = function() {
       return _genre;
  }
  this.toString = function() {
       return this.get_title() + " : " + this.get_genre();
  }
  AtlasSample.Movie.registerBaseMethod(this, ‘toString’);
}   
AtlasSample.Movie.registerClass(‘AtlasSample.Movie’);

AtlasSample.Drama = function(title, year) {
  AtlasSample.Drama.initializeBase(this, [title, ‘drama’]);
 
  var _year = year;
 
  this.get_year = function() {
       return _year;
  }
  this.toString = function() {       
       return AtlasSample.Drama.callBaseMethod(this, ‘toString’) +
           ‘ : ‘ + this.get_year();
  }
  AtlasSample.Drama.registerBaseMethod(this, ‘toString’);
}
AtlasSample.Drama.registerClass(‘AtlasSample.Drama’, AtlasSample.Movie);
그림 6 Using the Atlas Type System

형식 시스템을 기반으로 구축된 기본 클래스 라이브러리 계층은 클라이언트 스크립트 라이브러리의 핵심을 완성합니다. 개념 자체가 .NET Framework를 모방한 것이므로 일부 형식은 이미 사용자에게 친숙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JavaScript에서 자연스럽게 이벤트를 멀티캐스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Event 개체가 있으며 StringBuilder 개체도 있습니다. 또한 JSON과 XML 데이터에 대한 지원뿐 아니라 개체의 직렬화(serialization)도 지원합니다. 기본 클래스 라이브러리에는 브라우저의 XMLHttpRequest 개체에 대한 추상화를 제공하는 WebRequest와 WebResponse 클래스도 있습니다. 이는 .NET Framework의 System.Net 네임스페이스에 있는 개체와 상당히 유사합니다. 그림 6의 코드는 Atlas 스크립트 핵심을 사용하여 JavaScript로 두 개의 간단한 형식을 만드는 방법을 보여 줍니다. 첫 번째 형식인 Movie는 영화의 제목과 장르를 보여주는 두 속성, 그리고 결과를 문자열로 반환하는 toString 메서드를 지원합니다. 두 번째 형식인 Drama는 Movie 형식을 확장하고 toString 메서드를 다시 정의합니다.

<!DOCTYPE html PUBLIC "-//W3C//DTD XHTML 1.0 Transitional//EN"
  "http://www.w3.org/TR/xhtml1/DTD/xhtml1-transitional.dtd">
<html xmlns="http://www.w3.org/1999/xhtml" >
<head id="Head1" runat="server">
  <title>Atlas Type System</title>
</head>
<body>
  <form id="form1" runat="server">
       <atlas:ScriptManager runat="server" ID="scriptManager">
           <Scripts>
               <atlas:ScriptReference Path="drama.js"
                    ScriptName="Custom" />
           </Scripts>
       </atlas:ScriptManager>
       <div>
           <input id="btn1" value="Show Movie Data" type="button"
            onclick="return Click_ShowMovie()" />
           <input id="btn2" value="Show Drama Data" type="button"
            onclick="return Click_ShowDrama()" />
       </div>   
  </form>
  <script type="text/JavaScript" language="JavaScript">
       function Click_ShowMovie() {
           var aMovie = new AtlasSample.Movie(‘Ray’, ‘drama’);
           alert(aMovie.toString());
       }
       function Click_ShowDrama() {
           var aDrama = new AtlasSample.Drama(‘Ray’, ‘2005’);
           alert(aDrama.toString());       
       }
  </script>
</body>
</html>
그림 7 Inheritance Demonstration

Movie와 Drama 형식을 사용하는 페이지는 그림 7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는 먼저 형식이 정의되어 있는 .js 파일을 참조합니다. 이 파일은 Atlas ScriptManager 컨트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런 다음 Click 처리기에서 Movie와 Drama 형식의 인스턴스를 만들고 이 인스턴스의 toString 메서드를 호출합니다. 사용되는 코드는 동적 JavaScript이지만 상속 동작은 개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할 때와 동일합니다. 현재 발표된 Atlas의 또 다른 장점은 클라이언트 스크립트 라이브러리의 디버그 버전이 포함되어 디버깅과 문제 해결이 더 쉽다는 것입니다. JavaScript 디버깅은 항상 번거로운 작업이었으므로 이러한 지원은 많은 수고를 덜어줄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스크립트 컨트롤과 구성 요소

AppDomain은 관리 코드의 하위 프로세스를 격리합니다. 이것은 각 AppDomain에 고유의 상태 집합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하나의 AppDomain에 있는 확인할 수 있는 코드는 호스팅 환경에서 작성된 인터페이스가 상호 작용을 허용하지 않는한 다른 AppDomain에 있는 코드나 데이터를 손상시키지 않습니다. 이것이 어떤 방식으로 작동하는지 알아 봅시다. C# 및 Visual Basic .NET 컴파일러에서 기본적으로 작성되는 형식이 안전한 확인할 수 있는 코드는 어떤 방법으로도 메모리에 액세스할 수 없습니다. 각 명령은 형식이 안전한 방식으로 메모리에 액세스하도록 확인 규칙 집합을 사용하여 런타임으로 검사됩니다. 따라서 런타임 검사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코드를 실행할 때 AppDomain의 격리를 보장하며 확인할 수 없는 코드의 실행을 막을 수 잇습니다.

호스트는 이러한 격리를 통해 코드를 동일한 프로세스에서 다른 신뢰 수준으로 안전하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낮은 신뢰 코드는 신뢰할 수 있는 호스트 코드 또는 다른 낮은 신뢰 코드와는 별도로 AppDomain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낮은 신뢰 코드의 호스트에 필요한 AppDomain 수는 해당 호스트의 격리 의미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Internet Explorer는 관리 컨트롤에 대해 사이트당 하나의 AppDomain을 작성합니다. 한 사이트의 컨트롤은 동일한 AppDomain에서 상호 작용할 수 있지만 다른 사이트의 컨트롤을 간섭하거나 악의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Atlas 아키텍처의 클라이언트 스크립트 핵심을 구성하는 계층 위에는 구성 요소 모델과 컨트롤 계층이 있습니다. 스크립트 라이브러리의 이 계층은 하부의 스크립트 핵심을 기반으로 구축되지만 클라이언트에서는 별도로 렌더링됩니다. 스크립트를 작성할 때 구성 요소 계층을 포함하지 않고 JavaScript 형식 시스템과 기본 클래스 라이브러리를 직접 사용할 수도 있지만, 이렇게 하면 Atlas에서 제공되는 클라이언트 구성 요소에 액세스할 수 없으며 브라우저로 보내지는 페이지 마크업에 포함되는 새로운 선언적 요소 집합인 xml-script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xml-script 요소는 다음과 같은 새로운 형식 값을 사용하는 스크립트 태그 안에 포함됩니다.

<script type="text/xml-script">

<%@ Page Language="C#" %>
<!DOCTYPE html PUBLIC "-//W3C//DTD XHTML 1.0 Transitional//EN"
  "http://www.w3.org/TR/xhtml1/DTD/xhtml1-transitional.dtd">
<html xmlns="http://www.w3.org/1999/xhtml" >
<head id="Head1" runat="server">
  <title>Hover Example</title>
  <atlas:ScriptManager ID="ScriptManager1" runat="server" />   
</head>
<body>
  <form id="form1" runat="server">
  <div>   
  <h2>Movie of the Year</h2>
  <div id="popup2004" width="30">2004
  <span id="movieName2004" style="visibility: hidden;
    display: none; border: solid 1px black;
    background: cyan;">Million Dollar Baby</span>
  </div>   
  </form>
  <script type="text/xml-script">
  <page xmlns:script="http://schemas.microsoft.com/xml-script/2005"
    xmlns:samples="samples">
     <components>
       <control id="movieName2004">
         <behaviors>
           <popupBehavior id="popupBehavior2"
            parentElement="popup2004"
            positioningMode="BottomLeft" />
         </behaviors>
       </control>
       <control id="popup2004">
         <behaviors>
           <hoverBehavior hoverElement="movieName2004">
             <hover>
               <invokeMethod target="popupBehavior2"
                method="show" />
             </hover>
             <unhover>
               <invokeMethod target="popupBehavior2"
                method="hide" />
             </unhover>
           </hoverBehavior>
         </behaviors>
       </control>
     </components>
  </page>
  </script>
</body>
</html>
그림 8 Page Showcasing Pop-Up Behavior

마크업에서 추가적인 요소 집합을 사용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스크립트 태그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브라우저는 스크립트 요소를 인식하지만 text/xml-script 형식을 처리할 수는 없습니다. 스크립트 태그 자체에 포함된 요소는 Atlas 스크립트 라이브러리에서 처리될 수 있으며 마크업은 클라이언트 스크립트 라이브러리의 구성 요소 계층에서 처리됩니다. xml-script는 클라이언트에서 구문 분석되어 구성 요소와 컨트롤의 인스턴스를 만듭니다. xml-script에는 정의하는 구성 요소와 컨트롤에 대한 속성 설정이 포함될 수 있으며 페이지의 다른 부분에 있는 HTML 요소와의 바인딩도 선언될 수 있습니다. 또한 xml-script 요소에서 웹 서비스 리소스를 선언한 다음 마크업의 다른 부분에서 이를 데이터 소스로 참조할 수도 있습니다. 그림 8의 예제 페이지는 xml-script를 사용하여 마우스 포인터로 연도를 가리킬 때 해당 연도와 관련된 영화 제목이 팝업 요소로 표시되도록 선언적으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그림 8의 페이지에서는 연도를 표시하기 위해 DIV 요소를, 영화 제목을 표시하기 위해 SPAN 요소를 사용하지만 숨겨지도록 선언했습니다. xml-script의 popupBehavior는 영화 제목과 연결되어 있으며 해당 연도와 연결된 hoverBehavior에 의해 실행됩니다. popupBehavior에 대한 코드는 Atlas 스크립트 라이브러리의 컨트롤과 구성 요소 계층에 있습니다. xml-script는 일반적으로 페이지에 포함되는 JavaScript에 비해 더 쉽게 분석할 수 있으며, 특히 다수의 브라우저 구현을 처리하기 위해 코드에서 팩터링을 시작할 때 이러한 특징이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그림 8의 xml-script와 같은 선언적 구문은 개발 도구를 사용하여 쉽게 만들고 사용할 수 있으며 풍부한 기능의 사용자 환경을 가능하게 하는 xml-script는 페이지가 실행될 때 Atlas 서버 컨트롤에 의해 만들어집니다. Atlas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대다수의 xml-script는 .aspx 파일에 전혀 존재하지 않으며 개발자가 직접 코딩할 필요도 거의 없습니다.

Atlas CTP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동작은 사용자 환경을 개선하는 데 사용됩니다. 진행률 동작은 백그라운드에 보류되어 있는 작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클릭, 가리키기, 팝업 동작은 다양한 사용자 상호 작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러한 동작은 xml-script를 사용하여 선언적 방식으로 페이지의 HTML 요소와 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동작 자체는 JavaScript로 구현되기 때문에 더 복잡한 동작도 가능하지만, 페이지에서 동작을 사용할 때는 xml-script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버 컨트롤

Atlas CTP에 포함된 서버 컨트롤을 사용하면 페이지를 다시 게시할 때 일시적으로 상호 작용이 중단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즉, 서버 컨트롤이 백그라운드에서 렌더링을 업데이트하는 동안 사용자는 웹 페이지와 계속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의 주역은 함께 작동하는 두 개의 서버 컨트롤입니다. 이러한 두 서버 컨트롤을 기존 페이지에 추가하면 상당한 기능 향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컨트롤인 ScriptManager 컨트롤은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의 다시 게시 동작을 변경하며 두 번째 컨트롤인 UpdatePanel 컨트롤은 변경 작업을 위해 서버에서 페이지의 수명 주기를 관리합니다.

ScriptManager 컨트롤은 Atlas 기능을 사용할 모든 페이지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 컨트롤은 클라이언트로 보내는 JavaScript를 제어하는 역할을 하는데, 서버 컨트롤은 클라이언트에 JavaScript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이 동작을 제어하기 위해 ScriptManager 컨트롤을 이용합니다. ScriptManager 컨트롤은 구현을 위해 새로운 IScriptComponent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며 xml-script 요소와 연결되는 구성 요소 스크립트 라이브러리도 지원합니다.

다음과 같이 ScriptManager 컨트롤의 EnablePartialRendering 속성을 true로 설정하면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의 다시 게시 동작이 새롭게 변경됩니다.

<atlas:ScriptManager EnablePartialRendering="true" runat="server" />

이 코드를 통해 사용자 환경을 중단하지 않고도 서버로 다시 게시를 요청할 수 있게 됩니다. 요청 간의 제어 정보를 보존하는 데 필요한 보기 상태 정보는 부분적 렌더링 요청을 위해 유지됩니다. 그리고 새로 고쳐지거나 수정되는 부분에 대한 HTML은 브라우저 DOM(Document Object Model)과 상호 작용하는 JavaScript에서 업데이트됩니다. ASP.NET 페이지에서 부분 업데이트를 허용해야 하는 영역은 UpdatePanel 컨트롤을 사용하여 지정됩니다.

UpdatePanel 컨트롤은 페이지의 나머지 부분과는 별개로 업데이트되어야 하는 영역을 ScriptManager 컨트롤에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사용자가 브라우저에서 수행한 작업으로 인해 페이지의 일부를 다시 게시해야 할 경우, 폼 데이터가 게시되고 페이지 수명 주기가 서버에서 실행되기 시작합니다. 이때 스크립트는 백그라운드에서 비동기식으로 다시 게시 작업을 초기화하므로 페이지가 계속 사용자에게 표시됩니다. 서버에서는 클라이언트에서 게시한 보기 상태 데이터를 바탕으로 컨트롤 상태를 복원합니다. 렌더링 단계에 접어들면 ScriptManager 컨트롤은 UpdatePanel 영역을 새로 고쳐 브라우저로 돌려 보내기 위해 이 영역에 대한 렌더링을 격리시킵니다. 또한 페이지의 보기 상태 데이터가 수집되고 응답의 일부로 HTML이 전송됩니다. 그런 다음 브라우저의 스크립트에서 UpdatePanel의 이전 내용을 해당하는 새 HTML로 바꿉니다.

UpdatePanel 컨트롤에는 다음과 같이 Triggers와 ContentTemplate에 대한 요소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atlas:updatepanel id="UpdatePanel1" runat="server">
<triggers>
...
</triggers>
<contenttemplate>
...
</contenttemplate>
</atlas:updatepanel>

ContentTemplate 내의 영역은 ScriptManager 컨트롤이 비동기식으로 요청된 다시 게시 작업을 처리할 때 새로 고쳐집니다. Triggers 요소에는 ControlEventTrigger 및 ControlValueTrigger 요소가 포함될 수 있으며, 웹 페이지 개발자는 Triggers 요소를 사용하여 어떤 내용이 변경되었을 때 영역이 업데이트될 것인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UpdatePanel 컨트롤에 직접 포함되지 않은 외부 컨트롤에 의해서도 변경이 이루어지도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간단한 선언을 사용하여 페이지의 동작과 UpdatePanel 컨트롤을 제어하고 가져온 새 데이터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한 페이지에 여러 개의 UpdatePanel 컨트롤을 배치하고, 각 컨트롤을 업데이트하도록 하는 여러 Triggers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UpdatePanel 컨트롤의 내용은 특정 사용자 입력에 응답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로 축소할 수 있습니다. UpdatePanel 컨트롤을 사용하면 기존의 ASP.NET 페이지를 크게 변경하지 않고도 사용자의 입력에 보다 빠르게 응답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웹 서비스

웹 응용 프로그램은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를 중심으로 만들어집니다. 대화형 응용 프로그램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은 브라우저에서 서비스에 액세스할 수 있는 기능으로, Atlas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ScriptManager 컨트롤은 다음과 같이 웹 서비스 참조를 위해 자동으로 생성되는 프록시를 사용합니다.

<atlas:ScriptManager EnablePartialRendering="true" runat="server">
  <Services>
       <atlas:ServiceReference GenerateProxy="true"
        Path="~/nominees.aspx" Type="Custom"
  </Services>
</atlas:ScriptManager>

이렇게 하면 클라이언트 쪽 구성 요소가 스크립트에서 웹 서비스를 직접 호출할 수 있습니다. 웹 서비스는 컨트롤에 바인딩되어 더욱 풍부한 동작을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웹 서비스를 사용하여 관련된 정보를 검색하도록 xml-script에서 AutoCompleteBehavior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그림 9 참조).

<script type="text/xml-script">
  <page xmlns:script="http://schemas.microsoft.com/xml-script/2005">
  <components>
     <textBox id="suggestTextBox">
       <behaviors>
         <autoComplete
          completionList="completionList" serviceURL="suggest.asmx"
          serviceMethod="GetSuggestions" minimumPrefixLength="1"
          completionInterval="500" completionSetCount="15" />
       </behaviors>
     </textBox>
  </components>
  </page>
</script>
그림 9 AutoCompleteBehavior in xml-script

동작은 페이지의 요소에 연결되어 해당 요소의 동작을 확장하며 .aspx 마크업에 설정되면 extender로 참조됩니다. AutoCompleteBehavior는 AutoCompleteExtender 컨트롤을 통해 요소와 연결될 수 있습니다. xml-script를 직접 작성하는 대신 extender가 서버의 컨트롤과 연결됩니다. 그런 다음 적절한 xml-script를 렌더링하여 클라이언트 쪽 동작을 가져옴으로써 컨트롤 동작이 확장됩니다. 웹 서비스를 호출할 때는 호출과 반환에 대한 결과가 대개 XML로 전달됩니다. 그러나 Atlas는 웹 서비스의 데이터를 JSON 형식으로 serialize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므로 이를 통해 XML 사용으로 인한 일부 오버헤드를 줄일 수 있습니다. JSON 데이터는 브라우저에서 JavaScript 개체로 직접 deserialize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Atlas는 서버에서 사용되는 보다 복잡한 .NET의 관리되는 형식을 브라우저에서 JavaScript 개체로 serialize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하므로 브라우저에서 웹 서비스에 액세스하는 작업이 간단해집니다.

브라우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웹 서비스는 응용 프로그램의 일부인 사용자 지정 웹 서비스뿐만 아니라 ASP.NET 응용 프로그램 서비스까지 다양합니다. Atlas는 다음과 같이 JavaScript에서 폼 인증 서비스를 직접 사용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Sys.Services.AuthenticationService.login(
   username, password, completionFunction);

사용자가 로그인 자격 증명을 제공할 때 HTML이 동적으로 변경될 수 있으므로 사용자는 로그인 페이지로 리디렉션된 후 원래 페이지로 되돌아가지 않아도 됩니다. .aspx 페이지에서 사용되는 프로필 데이터는 웹 서비스 호출을 통해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JavaScript 개체를 통해 서버에 저장된 프로필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가져오는 기능도 제공됩니다.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웹 서비스가 언제나 같은 호스트 서버에 있는 것은 아닙니다. 호스트 서버뿐 아니라 실제로 웹 서비스가 같은 도메인에 있어야 한다는 규칙도 없습니다. 그러나 브라우저는 페이지의 원래 출처가 아닌 도메인에 대해서는 XmlHttpRequest를 사용하는 호출을 차단합니다. 자식 요청을 시작하는 숨겨진 IFrame 개체를 사용하여 이 제한을 피하는 몇 가지 교묘한 방법이 있기는 하지만 실행하기가 상당히 번거롭습니다. Atlas에서는 웹 서비스 브리징을 제공하여 이 문제를 해결합니다. 웹 서비스 브리징을 사용하면 클라이언트가 다른 도메인으로 보내는 웹 서비스 호출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 호출은 Atlas 응용 프로그램으로 보내지며, 여기서 대상 서버로 요청을 프록시한 후 serialize하여 클라이언트로 결과를 돌려 보냅니다. 물론 Atlas는 IFrame 기술을 사용하여 다른 도메인과 직접 통신하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결론

Atlas는 풍부한 기능을 갖춘 웹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클라이언트 스크립트 라이브러리는 JavaScript를 작성하는 작업을 간소화하며 JavaScript를 작성할 때 개체 지향적 접근 방식을 사용하기 위한 구문을 제공합니다. 웹 서비스 기능을 사용하면 원격 및 로컬 서비스에 쉽게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복잡한 형식을 serialize하여 클라이언트와 서버에서 다양한 형식을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버 컨트롤 역시 클라이언트 스크립트 라이브러리를 이용하며 이를 통해 기존 응용 프로그램과 새 응용 프로그램에서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사용 대기를 위한 일시 중지'를 상당히 줄일 수 있습니다.

CTP 빌드는 업데이트, 변경, 새 기능 추가 등이 이루어져 거의 두 달에 한 번씩 새로 발표되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Atlas는 Visual Studio의 디자인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포함하여 다음 릴리스의 .NET Framework에 통합될 예정입니다. 근래에 Microsoft는 현재 사용 중인 사이트에 Atlas를 배포하여 웹 응용 프로그램에서 이용할 수 있는, 사용권이 제한된 버전의 Atlas를 발표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보거나 최신 Atlas CTP를 다운로드하려면 atlas.asp.net (영문)을 참조하십시오.

출처 : MSDN